본문 바로가기

능력이 뛰어난 자녀로 키우기 위해 중요한 조건 3가지 정리

WadeI 발행일 : 2024-08-06

오늘은 궁금한 뇌연구소 장동선 대표님의 기조강연 연수를 듣고, 능력이 뛰어난 자녀로 키우기 위해 중요한 조건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대표님께서는 노벨상 40명 이상을 배출한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일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한번 보고 가세요!

 

썸네일
썸네일

 

오늘의 기조 강연은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인재와 교육'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이 강연에서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과 이러한 아이들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해 주셨는데요. 한번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1. 협업능력, 사회성 기르기

여러분은 외로운 천재 vs 집단지성 중 어떤 것을 고르시겠습니까?

즉, 뛰어난 혼자와 집단 중 고르는 문제입니다.

 

물론 누군가는 뛰어난 혼자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둘 다 중요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는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아이를 키워야 합니다.

 

사람들이 좋은 학군, 좋은 대학을 왜 진학하려고 할까요?

좋은 학군과 좋은 대학이 엄청 특별히 좋은 것을 가르쳐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곳에 가면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두뇌가 아무리 뛰어나도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협업하는 사회성이 부족하다면 좋은 결말로 나아가기가 힘듭니다.

즉, 아이가 호환성이 좋아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잘될 수 있도록 만드는 협업능력과 사회성을 길러야 합니다.

 

2. 자율성과 자립심 기르기

여러분은 자녀를 교육할 때 어느 정도의 방향을 제시하고, 아이를 도와주시나요?

아이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이를 통제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장동선 대표님의 말씀에 따르면 독일의 학교는 자율성과 자립심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학생들은 직접 자신이 경험하고 싶은 일의 인턴을 찾아서 섭외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대학생들도 이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누구보다 많은 공부를 하고, 많은 시험을 보며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는 우리 학생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뛰어난 인재가 나오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자율성과 자립심의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자율성과 자립심을 길러서 스스로 원하는 것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키우기 위한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3. 회복탄력성 기르기

우리가 아는 영재들의 대부분은 성공한 삶을 살고 있을까요?

과거에 많은 국민이 알았던 영재들 중 지금 크게 성공을 거둔 영재들은 많지 않습니다.

 

지능이 뛰어나거나 학습을 많이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아이가 역경과 고난을 만났을 때 꺾이지 않는 아이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데 집중하다보면 그 아이가 힘든 일을 만났을 때 스스로 부러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국 똑똑한 아이보다 오뚜기 같은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아이를 능력이 뛰어난 인재로 키우기 위한 조건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국 협업능력&사회성, 자율성&자립심, 회복탄력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부모로서 아이를 키우실 때 이 부분을 참고하시어 가정교육을 하신다면 좀 더 아이가 바른 길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