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은 시간을 살면서 남들보다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

WadeI 발행일 : 2024-11-13

오늘은 같은 시간을 살아가면서 남들보다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평소 제가 세상을 살면서 생각하는 부분이고, 놓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완벽주의자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기에 완벽주의자들은 완벽함을 연기합니다.

완벽함을 연기하기 때문에 언제나 현상과 정보에 집착합니다.

 

완벽주의자로 비춰지기 가장 쉬운 방법은 남들보다 많이 아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피곤함을 금세 느끼게 됩니다.

 

자신이 아는 것을 말하려고 하는데 그 말은 어떤 일의 결과일 뿐, 본질적인 내용은 아닙니다. 즉, 본질과 핵심이 부재한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스스로 현상과 본질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예상한 이상적인 대화를 하려고 하다보면 공격적으로 대화를 하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내가 많이 알고, 틀릴 수 없다고 말하며 대화가 통보에 가깝습니다. 정보를 주는 매체에 크게 집착하며 ㄴ나 스스로 옳고 그름에 대한 견해를 가지 못하고 정보의 권위에 의존하게 됩니다.

 

완벽함을 연기하면서 배움의 기회를 거부하게 되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삶을 이끌어나갈 권리를 다른 사람에게 이앙하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정보는 정보일 뿐이고, 결과는 결과일 뿐입니다. 그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내가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다

똑같은 시간을 살면서 남들보다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은 내가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부족한 점이 많다고 인정하고, 영원히 완벽해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사람은 원래 불완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도 불완전하고, 그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완벽함을 쫓으면 불행해지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삶은 고통스러운 삶이 됩니다.

 

따라서 언제나 겸손해져야 하고, 자존심을 내려놓고 나의 무지와 실패를 인정하며 인내심과 호기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방법이 진심으로 배우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입니다.

 

이처럼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하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10가지를 아는 사람보다 하나를 깊이 있게 아는 것이 어렵고 고통스러운 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하나를 이해하기 위해 오랜 시간 몰입하는 경험을 할 때, 무언가를 배웠고, 이해했다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렇게 얻은 견해는 본질에 다가선 견해이고, 다른 사람들과 다를 수는 있지만 틀릴 수는 없게 됩니다.

 

지적 겸손

이처럼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그 과정의 어려움을 알고,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압니다. 그렇기에 언제나 겸손합니다.

 

이들은 배우기 위해 항상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찾게 되고 곁에 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완벽주의자들은 뛰어나 보이기 위해 나보다 못한 사람들을 곁에 두려고 합니다.

 

지적 겸손이라는 것은 내가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의 반대 정보가 들어와도 언제든지 내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바라보는 시각에서 진실이라고 믿었던 정보에서 나의 시각을 바꾸기는 정말 어렵지만 겸손함으로 이를 해내려고 노력합니다.

 

이 사람들은 내가 모른다는 것을 들켜서 자존심이 깍인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무언가를 알아가는 데 얻는 기쁨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적 겸손을 가진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해집니다. 카페에 앉아서 커피 한잔을 들고 있더라도 이런 사람들과의 대화는 끊이지 않고 하게 됩니다. 새로운 정보나 가십이 없어도 말입니다.

 

 

마무리

결국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은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 하나라도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정보와 다르다고 생각하는 정보가 들어와도 한 번쯤 그 정보가 진실이 아닐까 생각해 보는 지혜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