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라클모닝 책에서 말하는 아침을 기적으로 만드는 명상 방법 6단계 정리

WadeI 발행일 : 2024-09-09

오늘은 미라클모닝이라는 책에서 말하는 아침을 기적으로 만드는 명상의 6단계를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미라클모닝이 아니더라도 아침에 일어나서 명상을 하면 하루가 편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명상에 임하는 자세

많은 사람은 명상을 할 때, 과거를 돌아보거나 미래를 걱정하는 등 다양한 생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 현재에 충실한 적은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제 명상을 할 때는 침묵의 시간 동안 생각을 해야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나의 문제들에 대한 생각을 멈추어야 합니다. 명상은 생각하는 것도, 행동하는 것도 아니고 온전히 나의 존재에 집중하는 과정입니다.

 

[1 단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장소를 찾습니다.

편안함을 더해줄 자신만의 장소인 쇼파, 의자, 바닥, 방석 등에 반듯하게 앉습니다.

 

[2 단계]

책상다리를 하고 허리를 펴고 앉습니다. 눈을 감거나 60cm 앞을 응시합니다.

 

 

[3 단계]

천천히, 그리고 깊게 호흡하기 시작합니다.

호흡에 집중하며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며 복식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합니다.

 

가슴으로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복부를 팽창시키며 호흡하는 것이 명상에 효과적입니다.

 

[4 단계]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고, 리듬을 찾기 시작합니다.

3초를 천천히 세면서 숨을 들이 쉬고, 3초를 천천히 세면서 숨을 내쉽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차분해짐을 느낍니다.

이때, 머리속에 여러 가지 생각이 들더라도 애써 밀어내지 말고 그 생각들을 자연스럽게 보내주며 호흡에 집중합니다.

 

[5 단계]

무엇인가 생각해야 한다는 강박을 버려야 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나의 문제, 걱정을 멈춥니다.

이 시간 만큼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지 않으며 그냥 나라는 사람으로 존재하면 됩니다.

 

호흡에서 들숨에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마시고, 날숨에는 스트레스와 걱정을 내보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요를 즐깁니다. 그저 호흡하고 존재하는 나를 바라봅니다.

 

 

[6 단계]

여러가지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른다면 한 단어나 문구에 집중하여 호흡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행복하다", "나는 할 수 있다', "오늘도 행복하자" 등의 문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명상을 지속하다 보면 이러한 잡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빈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마무리

명상에는 관심도 없었던 저도 명상을 해보니 하루가 평온해지고 자존감이 올라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하루의 시작을 명상으로 여니 아침에 일어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졌습니다.

 

명상을 한다고해서 나의 문제나 걱정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 순간만큼은 현재에 충실한 나로 보낼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실행해 보시면 분명 생활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