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확장된 덧셈과 뺄셈 지도 방법
오늘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확장된 덧셈과 뺄셈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초 지도 방법에서 한 단계 나아간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글을 읽어주세요!
1. 확장된 덧셈 지도 방법
기초 덧셈 지도에서 나아가 한단계 확장된 덧셈 지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교환법칙 이해하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 5+3=8 임을 대답하고 나서 3+5의 값을 구하기 위해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다시 계산해 보느라 늦는 학생이 있을 수 있고, 5+3은 5를 3번 이어 더하면 되는데 3+5는 3을 5번 이어 더해야 해서 더 오래 걸리는 학생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덧셈의 교환법칙을 알면 덧셈으로 연결된 좌우의 숫자의 자리를 바꿀 수 있으니 3+5=5+3 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것을 바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게 한 뒤, 효율적인 것을 경험하게 하면 더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2) 배수 개념 이해하기
배수 개념은 덧셈 시에 같은 수를 두번 이상 더할 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6의 값을 구할 때 6을 2번 더하므로 6 ×2=12라고 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수를 활용한 덧셈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노래>
사람다리 1, 1 2가 되고요
강아지다리 2,2 4가 되어요
개미다리 3,3 6이 되고요
거미다리 4,4 8 또있지
손가락은 5,5 10 예!
이 배수 개념을 안다면 같은 수를 더하지 않을 때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4+3을 할 때, 4+4=8 임을 이용해서 8에서 1을 빼주어 7을 답으로 할 수도 있고,
4+5를 계산할 때도 8에서 1을 더해서 9라고 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확장된 뺄셈 지도 방법
이번에는 뺄셈 지도 방법에서 한 단계 나아간 확장된 뺄셈 지도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차이를 이용한 뺄셈
먼저 뺄셈은 교환법칙이 성립되지 않으니, 위의 덧셈처럼 교환법칙을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뺄셈의 경우는 빼기를 할 때와 차이를 알 때가 분명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9-8을 할 때, 손가락을 펼쳐서 9-8을 세는 것이 그냥 뺄셈이고, 9가 8보다 1이 더 크니까 답은 1이라고 하는 것이 차이를 이용한 뺄셈입니다.
차이를 이용한 뺄셈을 하면 뺄셈을 하는 속도가 더 증가하기도 하고, 인지적으로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덧셈과 뺄셈의 연결
덧셈과 뺄셈의 연결은 부분-부분-전체로 수 트라이앵글 익히기 방법입니다. 아래 나온 삼각형이나 상자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지도 방법은 그림 아래에 설명해 보겠습니다.
지도방법: 그림의 제일 위를 전체라고 하고, 아래 두 칸을 부분, 부분이라고 하면 부분과 부분을 모아 전체를 만들면 됩니다.
예를 들어, 3 부분과 2 부분이 모이면 전체는 5가 됩니다. 또한 전체 5에 대해 한 부분이 3이면 다른 부분은 2가 됩니다.
이런 지도를 통해 덧셈과 뺄셈을 모두 지도할 수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뺄셈을 왜 그렇게 생각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은 5에서 3개가 빠지니 2가 남는다고 대답하고, 일부의 학생들은 3에다 2를 더하면 5가 된다고 대답합니다.
따라서 뺄셈을 하는 데 덧셈을 사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는 뺄셈 상황보다 덧셈 상황을 더 편하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4. 마무리
오늘은 확장된 덧셈과 뺄셈의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지도 방법을 이해한 후에 확장된 방법도 사용한다면 학생들이 덧셈과 뺄셈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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