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수학 영재 담당 교사 20명이 생각하는 수학 영재 수업의 고민과 최신 경향은?

WadeI 발행일 : 2024-08-16

오늘은 영재 지도 교사 연수에 방문하여 수학 영재 담당 교사 20명과 수업에 대한 고민, 최신 경향에 대해 소통해 보고 적는 후기 글입니다. 영재 교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나 영재교육원 등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도 한 번씩 보면 좋을 듯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1. 수학 영재 수업과 관련된 교사의 고민

연수에서 나눈 영재 담당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고민을 적어보겠습니다.

 

- 식상한 수업이 아닌 최신 경향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

-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력, 깊이 있는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에 특히 어려워합니다.

- 영재 수업에서 어떠한 주제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입니다.

- 학생들이 진학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 다들 학원으로 가는 것 같아요.

- 나의 수업이 영재 학생의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지 고민입니다.

- 수업에서 논리적으로 유도하는 과정을 조금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학생 간 이해도와 문제해결력 등의 편차가 뚜렷하게 보여서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고민입니다.

 

 

영재 수업을 하는 선생님들의 적나라한 고민을 적어보았습니다. 영재 수업은 교과서가 따로 없어서 영재 담당 교사가 가르치고 싶은 내용을 지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교사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수업을 구상하여야 해서 어떤 수업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영재 교사 연수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재 수업을 받았던 것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없게 되면서 대학 입시에 필요 없다는 인식이 커서 영재 교육원에 대한 인기가 떨어져 있는 실상입니다. 따라서 정말 뛰어난 학생들이 영재교육원에 지원을 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 왔습니다.

 

현재는 학생 간의 편차가 커져서 이에 대한 많은 고민도 가지고 계시는 듯합니다.

 

2. 수학 영재 담당 교사가 생각하는 영재 수업의 최신 경향

연수에서 수학 영재 담당 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 영재 수업의 최신 경향을 적어보겠습니다.

 

- 범교과적인 융합, 윤리 의식 함양을 수학 영재 수업에 접목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 개별 과목에 대한 내용보다 융합하여 현실에 적용해 보는 등의 프로젝트 학습 내용을 많이 다뤄야 할 것 같습니다.

- AI와 결합된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 같아요.

- 수학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탐구 중심의 수업을 해야 합니다.

- 수학 영재 학생들의 장기간의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해야 합니다.

- 수학과 음악을 융합하는 영재 수업도 좋을 것 같아요.

- 학생들이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나 코딩 및 프로그램 활용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선생님들의 의견을 보니 두드러지는 특징은 먼저 교과 간의 융합을 강조하셨습니다. 교육과정에도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라고 하듯이 영재 교육에서도 여러 가지 영역의 융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맞춰서 AI나 수학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수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셨습니다.

인공지능과 수학을 결합한 내용은 아직 발전 초기에 있고, 많은 교사들이 고민하는 지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수학 교육에 어떻게 적용되어 갈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마무리

오늘은 수학 영재 담당 선생님들의 수업과 관련된 고민을 알아보고, 영재 수업의 최신 경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이 영재 수업의 최신 경향의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고, 담당 선생님들의 생각을 모아서 적어보았습니다.

 

영재 수업에 관심이 있으시는 분들도 한번 고민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