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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지도 방법, 기초연산 20이하 수의 덧셈, 뺄셈 유창성 기르는 4가지 방법

WadeI 발행일 : 2024-08-13

오늘은 수학 지도방법으로 기초 연산 중 20 이하의 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해 유창성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도를 하는데 필요한 가장 강력한 도구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예시를 들며 4가지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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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한 자리 수의 지도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지도 방법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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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자리 수의 가장 강력한 도구가 '손가락'이라면 두 자리 수의 지도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는 '레켄렉'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지도 방법을 설명할 때, 이 도구를 활용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럼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10의 짝궁 수 알아보기 활동

아래 레켄렉의 이미지를 가지고, 10의 짝궁 수를 알아보는 활동을 먼저 수행하게 됩니다. 짝궁 수를 찾아보는 활동은 아래의 예를 보시면 알 수 있으실 거예요!

 

레켄렉을 활용하여 구체물로 짝궁 수를 알아보는 활동에 익숙해지면 말을 통해 이 활동을 하셔도 됩니다.

 

레켄렉
레켄렉

 

<방법>

교사: (윗줄에서 구술 8개를 옮긴다) 모두 몇 인가요?

학생: 8요!

교사: 10이 되려면 구슬 몇 개를 더 옮겨야 할까요?

학생: 2이요

교사: 구슬을 옮겨서 확인해 볼까요?

학생: (2를 옮겨서 10을 만든다.)

교사: 10을 만드는 8의 짝궁 수는 몇인가요?

학생: 2요

 

2. 10과 몇 직산하기 활동

10과 몇 직산하기 활동은 10을 기준으로 10에 몇이 더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해 답을 찾는 활동입니다. 글이 이해하기가 어려우신 분은 아래의 예를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레켄렉
레켄렉

 

<방법>

교사: (윗줄 10개 아랫줄 2개를 옮기고 3초 뒤 가린다.)

          모두 몇이었나요?

학생: 12요

교사: 어떻게 알았나요?

학생: 위에는 10 아래는 2라서 12에요

교사: (가리개를 치우고 확인한다.)

 

 

3. 몇과 몇은 십몇 직산하기 활동

몇과 몇은 십몇 직산하기 활동은 더하는 두 수 중에서 수가 적은 쪽의 숫자를 쪼개서 큰 숫자를 10을 먼저 만들고, 작은 숫자를 더해 답을 찾아가는 활동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시죠!

 

레켄렉
레켄렉

 

<방법>

교사: (윗줄 9개 아랫줄 3개를 옮기고 3초 뒤 가린다.)

         모두 몇이었나요?

학생: 잘 모르겠어요.

교사: 10을 만들면 수를 파악하기 쉬워요.

         윗줄 9, 아랫줄은 3 윗줄이 더 크므로 윗줄을 10으로 만들어요

        (윗줄에서 1을 옮기고 아랫줄에서 1을 빼준다.)

         이제 모두 몇인가요?

학생: 12요!

 

구체물을 통해 충분한 활동을 한 뒤에는 학생들이 내면화가 되어 레켄렉이 없어도 9+5를 수행할 때, 위에는 9, 아래는 4이면 위에다 1을 더해서 14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4. 10몇 - 몇 = 몇 계산하기 활동

이 방법은 빼고 빼기 전략을 이용해서 계산합니다. 2가지의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고, 예를 통해서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레켄렉
레켄렉

 

<방법 1>

교사: 윗줄에 10, 아랫줄에 2를 만들어요

         2를 빼서 10을 만들고 3을 더 빼줘요.

         (아랫줄에서 2를 빼고 윗줄에서 3을 뺀다.)

교사: 12-5는 몇인가요?

학생: 7이요

 

<방법 2>

T: 윗줄에 10, 아랫줄에 2를 만들어요

    윗줄의 10에서 5를 빼줘요.

    위에는 5, 아래는 2.

T: 12-5는 몇인가요?

S: 7이요

 

 

5. 마무리

오늘은 수학 지도 방법 중 기초 연산 20 이하의 수의 덧셈과 뺄셈 유창성을 기르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4가지 방법은 '10의 짝궁 수 알아보기 활동', 10과 몇 직산하기 활동', '몇과 몇은 십몇 직산하기 활동', 10몇 - 몇 = 계산하기 활동'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 단계들을 통해 수학에서 20 이하의 수에 대해 덧셈과 뺄셈의 유창성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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