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 곱셈, 나눗셈의 올바른 개념 형성 지도 방법
오늘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곱셈, 나눗셈의 올바른 개념 형성 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학생들이 곱셈과 나눗셈을 단순 암기로만 외우지 않고, 유창성을 기르게 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구구단을 암기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러한 활동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1. 곱셈 개념 형성 지도 방법
곱셈의 개념 형성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구체물에서 양에 대한 묘사, 식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배의 법칙의 이해를 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소개하는 활동들은 일회성으로 끝나면 개념 형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곱셈을 배우는 시기에 매일 꾸준히 2분씩 활동을 지도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구체적인 예를 통해 지도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곱셈 개념 지도 과정
상황: 귤이 3개씩 2 봉지가 있어요
교사: 구체물로 나타내 볼래?
교사: 덧셈식으로 나타내 볼래?
교사: 곱셈식으로 나타내 볼래?
교사: 그럼 구체물에서 보면 귤이 3개씩 2묶음이 있고, 덧셈식에서 보면 3이 2번 있죠? 그래서 곱셈식에서 2라고 쓰는 것이고, 결과가 6과 같으니 3 ×2=6이 됩니다.
이 활동이 익숙해지면 반대 방향으로 3×2를 제시해 주고, 이를 구체물로 나타내보고, 상황을 지어내보는 활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2) 배의 개념 지도 과정
상황: 나는 귤이 3개, 영수는 나보다 2배가 있어요
교사: 구체물로 나타내 볼래?
교사: 곱셈식으로 나타내 볼래?
2. 나눗셈 개념 형성 지도 방법
나눗셈의 개념 형성 지도는 나눗셈이 곱셈과 연결되어 있음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체물을 바로 나눗셈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곱셈으로 표현한 후 나눗셈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그럼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지도 내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나눗셈 개념 형성 활동 지도 (등분제)
상황: 귤이 6개를 3개씩 나눠주면 몇 명에게 나줘줄 수 있을까?
교사: 구체물로 나타내 볼래?
교사: 곱셈식으로 나타내 볼래?
교사: 나눗셈 식으로 나타내 볼래?
(2) 나눗셈과 곱셈의 연결 활동 지도
나눗셈을 지도할 때, 곱셈과 연결하여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교사: 8개의 귤을 2줄로 세웠어요. 한 줄에 몇 개가 있을까요?
학생: 4개가 있어요
교사: 12개의 귤을 한 줄에 4개씩 세웠어요. 모두 몇 줄일까요?
학생: 3줄이요
위의 상황을 보면 나눗셈을 물어보았지만 학생은 4×□=12를 떠올리게 됩니다. 따라서 나눗셈의 지도에서 곱셈을 떠올리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반복연습 제공 시 유의점
우리는 곱셈과 나눗셈을 지도할 때, 보통 반복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지도를 합니다. 위의 지도 방법을 적용한 후에 반복 연습을 지도할 때, 아래의 유의점을 참고하여 지도하시면 학생의 연산 유창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기본구구를 암기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수감각, 연산 개념, 연산 전략)
- 외우려는 목적을 가지고 반복연습해야 한다.
- 5분 정도 짧게 거의 매일 하며 몇 개의 과제만 제공한다.
- 반복연습은 흥미롭고 다양하며 도전적이어야 한다.
- 암기된 것도 계속 제공하되 모르는 것에 더욱 초점을 맞춘다.
4. 마무리
오늘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곱셈과 나눗셈의 올바른 개념 형성 지도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도를 할 때 반복 연습을 먼저 제공할 것이 아니라 구체물을 활용하여 곱셈과 나눗셈의 지도를 먼저 하고, 반복 연습을 지도하여야 개념 형성이 올바르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지도 방법으로 곱셈 카드를 활용하여 곱셈 개념과 구구 익히기, 배분법칙 전략 익히기, 곱셈의 교환법칙 익히기 등이 있습니다. 우선 위의 활동을 먼저 하시고 다음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수학클리닉 사전검사 사이트와 방법 안내, 수학 상담에 활용 가능 (0) | 2024.08.17 |
---|---|
중등 수학 영재 담당 교사 20명이 생각하는 수학 영재 수업의 고민과 최신 경향은? (0) | 2024.08.16 |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위한 수학 두 자리 수 덧셈, 뺄셈 지도 방법 (0) | 2024.08.14 |
수학 지도 방법, 기초연산 20이하 수의 덧셈, 뺄셈 유창성 기르는 4가지 방법 (0) | 2024.08.13 |
수학 지도 방법, 기초연산 9이하 수의 덧셈, 뺄셈 단계별 지도방법 정리 (0) | 2024.08.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