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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지도 방법, 기초연산 9이하 수의 덧셈, 뺄셈 단계별 지도방법 정리

WadeI 발행일 : 2024-08-12

오늘은 수학 기초 연산 방법 중 9 이하 수의 덧셈과 뺄셈을 지도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지도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들어왔을 때, 이 글의 방법으로 순서대로 연산 수행을 지도하면 좀 더 쉽게 덧셈과 뺄셈을 익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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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이하의 덧셈과 뺄셈의 경우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10개의 손가락을 활용하여 연산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연산이고, 기초가 되는 연산이기도 합니다.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9이하 수의 덧셈 지도 방법

덧셈의 지도 방법을 먼저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모두세기 → 1 큰 수 → 이어 세기 → 배수 → 10 만들기 → 추론

순서대로 지도를 하시면 됩니다. 하나씩 차례대로 예를 들며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모두세기

모두세기는 직적 하나씩 세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3을 한다고 하면 2와 3을 그리고 1, 2, 3, 4, 5를 세서 5라고 대답하는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하나씩 세는 과정입니다.

 

(2) 1큰 수

1큰1 큰 수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3+1은 3보다 1 큰 수이므로 4라고 연산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3) 이어세기

이어 세기 방법을 예를 들면 5+2의 계산을 수행할 때, 5 다음에 2번 이어 세어 6,7 이므로 답이 7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즉, 앞에 나온 수에서 뒤에 더해지는 수의 개수만큼 이어 세어서 덧셈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이어 세기를 이용하여 2+4를 계산하면 2에서 4번 이어 세어서 3,4,5,6을 한 후 답이 6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세련된 이어세기를 하면 2+4를 2부터 4를 이어세는 것이 아니라 4부터 2를 이어세어서 5,6을 세고 답을 6이라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배수

이 방법은 외국에서 연구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2+2=4를 알고 있고, 이를 활용하면 2+3=5라는 새로운 사실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5) 10 만들기

10 만들기 방법은 10을 먼저 만들고, 나머지 수를 더해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8+5를 계산할 때, 5를 2와 3으로 나눠서 8+2를 묶어서 10을 만들고, 나머지 3을 더해서 13이라고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6) 추론

모든 연산 발달 단계에서 가장 높은 차원의 전략입니다. 추론은 아는 사실에서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8+3=11을 안다고 하면 8+4는 1 더 많은 수니까 12라고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2. 9 이하 수의 뺄셈 지도 방법

뺄셈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연산입니다. 덧셈의 연산 단계랑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도 존재합니다.

뺄셈의 지도 방법 순서는 거꾸로 세기 → 1 작은 수 → 차이 → 10 만들기 → 배수 → 추론 순서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거꾸로 세기

거꾸로 세기 전략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8-3을 계산할 때, 손가락 8개를 펼치고, 3개를 빼나 가는 방법입니다.

 

(2) 1 작은 수

덧셈에서의 1 큰 수의 전략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8-1은 8보다 1 작은 수 이므로 7이라고 답을 내는 방법입니다.

 

(3) 차이

차이 전략은 뺄셈에서 앞에 있는 수가 뒤에 있는 수보다 몇이 큰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8-6을 할  때, 8은 6보다 2가 크다는 것을 통해 2가 답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4) 10 만들기

10을 기준 수로 하는 뺄셈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3-4를 계산할 때, 4를 3과 1로 나누어 13-3을 계산하여 10을 만들고, 10에서 다시 1을 빼서 9가 답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즉, 계산에서 10이 될 수 있는 계산을 먼저 수행하고, 10에서 나머지 수를 빼는 방법입니다.

 

(5) 배수

6+6=12라는 결과를 알 때, 6을 2번 더하면 12가 되므로 12에서 6을 한번 뺀 12-6은 6이 된다라고 답하는 방법입니다. 

 

(6) 추론

추론은 덧셈과 비슷하게 아는 사실에서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8-3=5를 안다고 하면 8-4는 1 더 작은 수니까 4라고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3. 마무리

오늘은 9 이하의 수의 덧셈과 뺄셈을 지도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덧셈은 모두세기 → 1 큰 수 → 이어 세기 → 배수 → 10 만들기 → 추론의 순서였고,

뺄셈은 거꾸로 세기 → 1 작은 수 → 차이 → 10 만들기 → 배수 → 추론의 순서였습니다.

 

수학의 기본이 되는 덧셈과 뺄셈의 지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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