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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수학 공부 방법 학생 유형 5가지 정리, 수포자로 걸어가는 길

WadeI 발행일 : 2024-08-03

오늘은 수학 공부를 잘못하고 있는 학생들의 유형을 5가지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잘못된 공부 방법은 일단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아래 유형들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수정하여 올바른 수학 공부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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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산 연습을 하지 않는 학생

수학 공부에서 계산은 정말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운동으로 치면 기초 체력과 같습니다. 어떤 운동을 하던 기본 체력이 바탕이 되어주어야 원하는 운동을 수준급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산 연습을 반복하다보면 지루할 수 있지만, 이 연습이 여러분의 수학 실력을 키우는 튼튼한 기초가 되어줄 것입니다. 계산이 복잡한 문제가 나오더라도 피하지 말고 끝까지 계산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2. 답지를 자주 확인하는 학생

수학 문제를 풀다보면 안 풀리는 문제가 분명히 나옵니다. 이때, 학생들의 여러 가지 대처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가장 안 좋은 방법은 문제를 포기하는 것이고, 그다음이 답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답지를 보면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고, 공부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방법이 공부 시간을 허투로 쓰는 방법입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서', '해야 할 공부가 많아서', '시간이 없어서'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답지는 잠시 제쳐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계속 고민해도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문제를 보류해두고 밥 먹는 시간, 이동하는 시간, 씻는 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문제의 풀이를 떠올려보면 언젠가 '유레카'를 외치는 때가 올 겁니다. 그 순간들이 쌓이면 여러분의 수학 실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3. 문제를 꼼꼼하게 보지 않는 학생

요즘 심화 문제들은 문장제 유형의 문제가 많고, 4줄 이상 길게 서술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물론 문제를 풀다 보면 글에서 필요한 조건이 있고, 필요하지 않은 조건이 있습니다. 이때,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구하라는 것을 급하게 구해가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문제를 맞히는 경우들도 많지만, 특정 문제는 글에 조건을 숨겨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풀다가 이상함을 느껴 다시 읽게 되는 경우도 있고, 알아차리지 못하고 틀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결국, 처음부터 문제를 꼼꼼히 읽는 연습을 해야 모든 문제를 정확하게 풀 수 있고, 가장 빠르게 풀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조건은 필요하지 않은데 주지 않습니다. 문제에 나오는 조건들이 어디에 쓰일지 고민하며 꼼꼼하게 풀어나가길 바랍니다.

 

4. 틀린 문제를 다시 보지 않는 학생

대부분의 학생들은 틀린 문제를 잘 확인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시험을 보거나 모의고사를 보고 나서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학생 때 모의고사나 정기고사가 끝나고 시험지를 구석에 놓아둔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틀린 문제는 다음번에 만난다면 마치 처음 본 문제처럼 다시 틀리게 됩니다. 그리고 공부를 할 때, 모르는 것을 공부해야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유명인이 '모르는 것을 공부해야 해'라고 말하는 영상도 있습니다.

 

틀린 문제는 오려서 모아두거나 체크를 해두고 반드시 다시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일주일에 시간을 정해두고 틀린 문제를 다시 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5. 너무 빠른 선행 학습을 하는 학생

중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혼자 공부하는 시간에 고등학교 1, 2학년의 수학을 공부하는 경우를 종종 마주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학년보다 1~2년 빠른 선행을 이어나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스스로 앞서나간다는 생각에 '내가 이만큼 선행을 나갔어'라고 자랑을 하기도 하고, 주변 친구들의 부러움과 불안을 조장하기도 합니다. 주변 학생들의 불안은 결국 학부모님들의 불안으로 이어져 너도나도 선행을 하기 시작합니다.

 

선행을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선행을 할 때, 자신이 이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많은 선행을 한 학생들에게 선행한 수학의 개념을 물어보면 기본 개념조차 모르는 학생도 많고, 다 배웠다고 하지만 기본 문제조차 풀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하는 선행은 정말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현재 학년에 배우는 수학의 심화문제를 충분히 풀어보고, 선행을 나간다면 한 학기 정도 분량의 선행을 꼼꼼히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 지금 배우는 내용을 아는 만큼 할 수 있도록 말이죠.

 

6. 마무리

오늘은 잘못된 방법으로 수학 공부를 하는 학생 유형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외 같은 유형으로 공부를 하지만 자신이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위에 해당하는 학생이 있으시다면 공부 방법을 수정하여 시험에서 100점만 맞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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