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설득력 있는 표현 9가지

WadeI 발행일 : 2024-09-28

오늘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 설득력 있는 표현 9가지를 통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어떤 일은 하던지 설득을 해야 하는 순간은 반드시 오기 마련입니다. 이 글을 통해 설득의 기술을 배워가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설득의 기술

다른 사람과 관계된 상호 관계에서는 설득이라는 행위가 작게나마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알게모르게 많은 설득을 하며 살아가는데, 이러한 설득의 기술을 안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설득의 기술을 배우기 위해 인터넷이나 서점에서 검색을 해보면 설득에 관한 책들이 엄청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득이라는 주제는 심리학과 연관되어 생각보다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설득력 있는 표현 9가지를 살펴보면서 설득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설득력 있는 표현 9가지

1. '왜냐하면'

사람들은 '왜냐하면'이 들어간 문장을 사용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에게 협조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을 통해 제시한 말이 합리적이지 않아도 들리기에는 합리적으로 들립니다.

 

예를 들어 "나 10만 원만 빌려줄래? 왜냐하면 다음 주에 월급을 받거든" 이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돈을 빌려달라는 요청에 다음주에 월급을 받는다는 이유는 정당한 이유가 아닙니다.

 

하지만 들리기에는 정당한 것처럼 들리기 때문에 돈을 빌려야 하는 사유를 말하지 않아도 꽤나 합리적으로 들리게 됩니다.

 

2. '~해도 괜찮을까요?'

다음은 '~해도 괜찮을까요'라는 문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괜찮을지를 묻는 문장에는 상대방이 '불편할 수도 있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요청하는 사람에게 바로 거절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 말 안에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과 말하는 사람의 솔직함이 함께 묻어나기 때문입니다.

 

3. '전 관심 없어요'

여러분은 보험 관련 전화나, 원하지 않는 종교 권유 등 계속해서 당신을 설득하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나요?

이러한 사람들에게 거절을 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설명을 하려고 하는 것이 가장 잘못된 대응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말하는 이유를 무너뜨릴 말솜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그들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 관심 없어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관심이 없는 이유는 말하면 안 됩니다. 이유를 말하면 그들은 당신이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있다며 설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전 그런 거 안 해요'

상대방의 요청을 거절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이것이 있습니다. 안 하는 것에는 어떠한 이유도 없지만 말을 하는 사람만의 불변의 원칙처럼 이야기가 들리게 됩니다.

 

재미없을 것 같다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말을 하면 당신을 설득하려는 사람은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게 될 것이라며 당신을 설득할 것입니다.

 

 

5. '저는 원칙이 있어요'

위에서 말한 것과 비슷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단념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녁에 술을 먹자는 동료가 있을 때, "내가 일주일에 술은 1번만 먹는다는 원칙이 있는데 이번주에 술을 이미 먹어서 어려울 것 같아"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한다면 상대방을 제안하는 이유를 들지 않고도 정중하게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6. '단지 명확하게 하고 싶어서 그러는데요'

살다 보면 다른 사람의 폭언을 듣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한 말에는 맞대응을 해봐야 좋은 결과를 얻기가 힘듭니다. 왜냐하면 대응을 하는 순간 싸움이 될 텐데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잘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을 피해 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단지 명확하게 하고 싶어서 그러는데요'로 시작하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단지 명확하게 하고 싶어서 그러는데요, 당신이 말하는 일이 일어날 확률이 90%가 넘는다는 것이 맞는 건가요? 아니면 제가 잘못 이해한 건가요?"라고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질문을 하면 상대방은 한 말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명확하게'라는 말을 넣었기 때문에 상대방은 수정할 기회를 얻은 것이고, 기분이 상하지 않으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어떻게 좀 도와주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살다 보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상대방이 못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나친 요구를 한다면 상대방이 협조적으로 나오지 않고, 원칙을 이야기하며 안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좀 도와주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라고 하는 표현이 큰 설득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이 말은 '나는 힘없는 피해자이고, 당신이 설득하고자 하는 상대방은 은인이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설득력을 발휘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8. '고맙습니다'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은 상대방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강화물에 해당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베푼 호의나 아량에 대해 상대방이 당연하게 여기는지, 고맙게 여기는지 궁금해합니다.

 

만약 업무상이나, 사적으로나 상대방이 자신을 도와주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상대에게 반드시 고마움을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고마움을 표시할 때는 상대방의 행동이나 도움의 내용을 언급하며 구체적으로 감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컴퓨터가 안 되는 부분을 고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오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해서 꼭 고쳐져야 한다고 걱정하고 있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인 감사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9. '이거는 우리끼리만 아는 거예요'

사람들은 서로 비밀을 공유한 사람은 친구로 생각한다는 연구의 결과 있습니다. 비밀은 나누는 것은 서로 신뢰를 얻고,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비밀이 위험한 내용이 아니어야 합니다. 특히, 상대방을 비방하는 비밀을 공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요즘 블로그 글을 쓰는 데 관심이 있는데 해보니까 정말 도움이 되더라고! 그런데 다른 사람들한테는 내가 블로그 하는 것은 비밀로 해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개인적인 부분이나 삻에서 느낀 경험 등을 비밀로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상대방이 비밀을 잘 지키는지 지켜보면서 조그마한 비밀부터 공유해 나간다면 상대방의 신뢰와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표현 9개를 알아보았습니다.

 

9개를 정리해 보면 '왜냐하면', '~해도 괜찮을까요?', '전 관심 없어요', '전 그런 거 안 해요', '전 원칙이 있어요', '단지 명확하게 하고 싶어 그러는데요', '어떻게 좀 도와주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고맙습니다', '이거는 우리끼리만 아는 거예요'였습니다.

 

이렇게 설득력 있는 표현 9가지를 일상생활에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끌어갈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음에 드는 표현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